영성큐티

탐욕을 버리고 자족을 배우라(딤전6:3-10)

James Cha 2024. 11. 10. 05:00

2024년 11월 10일(주일) / 매일성경 / 디모데전서 6장 3-10절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딤전6:6)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6:10)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인 - 본문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1. 교만한 자들(3-5)

바울은 다른 교훈을 가르치거나 예수 그리스도의 바른 말씀과 경건의 교훈을 따르지 않는 자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교만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교만한 자들의 특징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마치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는 곳마다 변론과 언쟁으로 자신의 말을 더 크게 드러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속한 공동체안에 분쟁과 비방, 그리고 악한 생각이 자리잡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잖은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점입니다. 

당시 에베소교회안에 이러한 교만한 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2. 경건의 유익을 위해 자족을 가르치라(6-10)

바울은 경건의 유익이 되기 위해 물질에 대한 탐욕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사실 우리는 아무것도 없이 왔다가 아무것도 가지고 갈 수 없는 존재이기에 우리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것들로도 만족해야 합니다.

그러나 돈에 인생의 목표를 두면 유혹에 빠지게 되고, 돈에 매이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인간의 끝없는 돈과 소유에 대한 욕심은 결국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경고합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눅16:13)

 

[나 - 나의 삶의 적용]

우리는 맘몬의 영을 경계해야 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갈 떄 돈은 필요하지만 돈이 내 삶의 목적이 되어서는 결코 안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삶의 우선순위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질적 풍요함은 우리의 삶을 풍요하게 만들수는 있지만 반대로 우리의 영이 곤고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진정 어려움의 순간 어디에서 돈이 나올까를 고민하고 있다면 그것이 우리의 영적 상태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그리고 하나님만으로 만족하는 삶이 가장 최선의 삶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