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과 사랑 그리고 연합을 위한 기도(요17:17-26)
2022년 4월 10일(주일) / 매일성경 / 요한복음 17장 17-26절
진리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여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입니다.(요17:17,표준새번역)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 것은 그들이 완전히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과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과 같이 그들도 사랑하셨다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요17:23,표준새번역)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간절히 기도하시는 예수님(17-26)
요한복음 17장은 예수님이 로마의 군인들과 제사장, 바리새인들에게 잡히시기 전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신 기도입니다.
17장을 묵상하면서 예수님의 기도에는 두 가지가 들어 있었습니다. 하나는 십자가를 지심을 통해 하나님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낸다는 고백과 함께 제자들을 향한 예수님의 마음과 간구가 담겨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마지막까지 제자들을 위해 간절히 간구하셨습니다.
제자들이 진리(복음)안에서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하셔서 하나가 되셨듯이 제자들도 진리안에서 온전한 연합을 이루도록,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심과 같이 제자들도 서로를 사랑하도록, 아버지께서 진리로 거룩하게 하심과 같이 제자들도 진리안에서 거룩해지도록
예수님은 남겨진 그의 제자들이 진리안에서 온전히 하나되고, 거룩해지고, 사랑하기를 간절히 기도하셨습니다.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연합과 사랑을 이루어야 할 제자들(23)
제자들은 예수님의 존재를 깨닫고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보냄을 받아 이 땅에 메시야로 오셨고, 예수님은 이제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가신다는 것을 믿게 되었습니다. 제자들에게 남겨진 것은 그동안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하나님 나라의 말씀들과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전해야 하는 사명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신 것처럼 예수님을 닮은 거룩과 사랑 그리고 진리안에서의 온전한 연합을 이루는 것은 제자들에게 맡겨진 것이었습니다.
2. 사랑을 받은 자가 전할 수 있는 사랑(26)
예수님은 사랑으로 오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사랑을 알았고, 예수님의 사랑을 받은 자들입니다.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증거하는 것은 곧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고 나누는 것입니다.
당시 예수님의 제자들 뿐만아니라 복음을 듣고 구원의 기쁨을 경험한 우리 모두가 주님의 사랑을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사랑을 전함은 온전한 사랑을 경험한 사람이 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전함의 사명이 있습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복음안에서 연합된 공동체, 삶을 이루어가고 있는가?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안에서 거룩함을 배워가고 있는가?
사랑을 받은 나의 삶에서 사랑을 나누고 살아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