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큐티

회개가 없는 회복(삼하14:1-20)

James Cha 2022. 10. 10. 07:00

2022년 10월 10일(월) / 매일성경 / 사무엘하 14장 1-20절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왕의 마음이 압살롬에게로 향하는 줄 알고(삼하14:1)

여인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왕께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대하여 이같은 생각을 하셨나이까 이 말씀을 하심으로 왕께서 죄 있는 사람 같이 되심은 그 내쫓긴 자를 왕께서 집으로 돌아오게 하지 아니하심이니이다(삼하14:13)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다윗의 마음을 움직이려는 요압

압살롬이 형 암논을 죽이고 그술로 도망하여 산 지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다윗의 오른팔과도 같은 군 사령관 요압은 다윗 왕의 마음이 압살롬을 향해 있음을 알아차리고 다윗의 마음을 움직이려는 계획을 세웁니다. 그것은 드고아의 지혜로운 한 여인을 통해 마치 선지자 나단이 그러했던 것처럼 압살롬을 기다리는 왕의 마음을 자극하여 압살롬의 복귀를 위함이었습니다.

어떤 의도를 가지고 압살롬의 복귀를 요구했는지는 모르지만 요압은 압살롬 복귀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요압의 지시를 받은 드고아 여인은 상복을 입고 슬픈 기색을 띄고 다윗 왕 앞에 엎드립니다.

남편을 잃은 과부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두 아들이 있는데 아들끼리 서로 싸우다가 그들을 말리는 사람이 없던 차에 우발적으로 한 아이가 다른 아이를 쳐 죽였고, 온 집안이 들고 일어나 형제를 때려 죽인 아들을 내어 놓으라고 협박한다는 것입니다. 다윗은 이를 듣고 이 여인과 아들을 보호하기로 합니다.

그러나 이 여인은 짜여진 각본대로 왕의 마음을 자극합니다.

"어찌하여 임금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처럼 그릇된 일을 하셨습니까? 임금님께서는 임금님의 친아들인 왕자님이 이 나라로 돌아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이러한 처사는 지금까지 이 종에게 말씀하신 것과는 다릅니다. 임금님께서는 그렇게 말씀만 하시고, 왕자님을 부르지 않으셨으니 이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13, 표준새번역)

 

2. 요압의 계획을 알아챈 다윗(18-20)

다윗은 이 여인과의 대화를 통해 이 모든 것이 요압의 계획임을 알아챕니다.

그리고는 여인에게 이것이 다 요압이 지시한 것인지를 묻습니다.

드고아 여인에게 요압이 할 말들을 일러주었고, 이 여인은 다윗 왕 앞에서 가감없이 대화를 통해 다 전했습니다.

이 여인이 말하고 있는 비유와 압살롬의 사건과는 몇가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1) 여인이 말한 두 형제가 서로 싸우다가 우발적으로 살인을 한 것처럼 표현했지만, 사실은 압살롬의 계획적인 살인이었습니다.

2) 다윗왕이 압살롬이 다시 돌아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것처럼 표현했지만, 사실은 압살롬이 도망한 것입니다. 그가 돌아오지 않은 것입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요압은 드고아 여인을 통해 다윗 왕의 마음에 동정심을 유발합니다.

그리고는 모든 것을 덮고 압살롬을 복귀시킬 계획이었습니다.

결국 다윗은 요압의 계획을 알아차렸지만, 여전히 압살롬을 향한 마음에 이후에 요압의 원대로 허락합니다.

문제는 뉘우침이 없는 회복, 회개가 없는 회복은 온전한 회복이 될 수 없습니다.

진정한 회개와 용서가 있어야 회복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속에도 서로 미워하고 대립함으로 관계가 무너지고 힘들어질 때,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잘못을 고백하고 뉘우치는 회개와 사랑으로 이해하고 용납하는 용서가 동반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