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d Notebook

불순종에 주어질 하나님의 저주(신28:15-35)

by James Cha

2024년 4월 14일(주일) / 매일성경 / 신명기 28장 15-35절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를 것이니(신28:15)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심판하시는 하나님(15-35)

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과는 정반대로 불순종하는 백성들에게는 하나님이 심판하시고 저주하십니다. 불순종의 죄는 하나님과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며 동시에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행위입니다.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찾고 구하는 행위를 하나님은 가증히 여기시는 것입니다.

그렇게 악을 행하여 하나님을 저버리는 행동으로 인해 하나님은 질병과 재해와 가뭄과 전쟁에서의 패배를 통해 심판하십니다.

이스라엘이 취해야 할 태도는 하나님앞에서의 순종 뿐입니다.

 

[인 - 본문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1. 불순종의 징계(15-35)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은 더이상 하나님의 성민이 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지 않을 때, 하나님 또한 이스라엘을 향한 보호를 거두십니다.

이방민족이 이스라엘앞에서 쫓겨나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이방민족에게 쫓김을 당하고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비 대신에 땅의 티끌과 모래가 땅을 뒤덮고, 육체의 질병과 정신적인 질병이 어둡게 만들 것입니다.

불순종의 결과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징계가 이스라엘에게 참혹히 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나안 땅에서의 삶은 도리어 광야에서보다도 더 많은 유혹과 시험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얻음에 그저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잊지 않고 늘 마음에 새기며 그 뜻대로 살아가는 진정한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하나님의 저주는 읽기만해도 무시무시합니다.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은 순종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수많은 유혹속에도 결코 돌아서지 않는 신실한 믿음의 삶으로 결단하기 원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매일 하나님을 의식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존재를 늘 의식하는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유혹들이 찾아옵니다. 더 그럴듯한 말들이 우리를 흔들때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철저히 하나님의 존재를 의식하고 그저 순종하는 삶이 필요합니다.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