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d Notebook

약속의 땅, 도피성의 은혜(민35:1-21)

by James Cha

2023년 5월 24일(수) / 매일성경 / 민수기 35장 1-21절

이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자손과 타국인과 이스르엘 중에 거류하는 자의 도피성이 되리니 부지중에 살인한 모든 자가 그리로 도피할 수 있으리라(민35:15)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함께 하시는 하나님(4-6)

요단 동편지역에는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가 땅을 차지하게 되고, 요단 서편 약속의 땅 가나안에는 남은 9개 반 지파가 땅을 분배받게 됩니다.

그러나 레위 지파의 땅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레위 지파의 인원수도 다른 지파와 견주어 볼 때 만만치 않게 많은 인원 숫자였지만, 땅을 기업으로 이어 받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친히 레위 지파의 기업이 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전역에 48개의 성읍을 마련하고 그곳에 레위 지파가 거주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또한 성읍 주변으로 있는 초원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비록 레위인들은 어느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뿔뿔이 흩어져야 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가는 곳곳에 성읍을 이루며 함께 살아가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모든 백성가운데 함께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의 삶의 자리에 함께 하시고, 필요한 것들을 공급해주시며 동행하시는 분이십니다.

 

2. 도피성을 만드신 하나님(9-15)

하나님은 레위인들이 거할 48개의 성읍가운데 6개의 성읍은 도피성으로 지정하셨습니다.

요단강을 중심으로 서편에 3개, 동편에 3개를 각각 배치했습니다.

도피성은 높은 산에 위치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디서든 도피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또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도피성은 죄인 된 인간을 위해 만드신 곳입니다. 

부지중에 살인을 한 자가 재빠르게 도피성으로 몸을 피하면, 도피성에서는 그를 보호하게 됩니다.

이후 살인의 경과를 판단받은 후 죄의 유무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남자나, 여자나 누구든지 차별없이 몸을 피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도피성이었습니다. 이것은 고대근동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하나님이 만드신 아이디어였습니다.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부지중에 살인한 자를 보호하는 곳(9-15)

도피성은 우발적인 사고로 살인한 경우 회중 앞에서 재판을 받기 전까지 피해자를 보호하는 곳입니다.

도피성은 피해자의 친족에 의한 무분별한 복수를 막기 위해 마련된 곳이기도 합니다.

고의성의 여부의 기준은 두 가지로 판정됩니다.

하나는 살인의 도구이며, 또 다른 하나는 살인의 동기입니다.

사람을 죽일만한 연장을 사용했거나 마음에 앙심을 품고 살인한 경우를 말합니다.

하나님이 재정하신 도피성은 죄인된 인간이 최소한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피난처가 되었습니다.

도피성은 죄의 문제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고, 스스로 죄를 해결할 능력이 없는 우리를 용납하시고 보호하시고 구원하시는 십자가의 은혜를 예표합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하나님이 나의 피난처가 되십니다.

하나님앞에 범죄한 우리가 피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도피성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품일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의 한 자매가 작사작곡한 <나의 피난처 예수>라는 찬양이 있습니다.

한국교회안에서도 이 찬양이 자주 불려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87%가 절대 다수의 무슬림이 살고 있는 이슬람국가입니다.

그곳에서 예수님을 믿는 다는 것,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고, 핍박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심지어 목숨까지도 내어 놓는 결단이 없이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고백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찬양의 가사가 새삼 다르게 느껴집니다.

나의 피난처는 오직 예수님 뿐이십니다. 내가 그 예수님만을 의지합니다.

 

[찬양-나의 피난처 예수]

나의 피난처 예수 의지해요 나의 피난처 예수 의지해요

나의 가는 길에 거센 바람 몰아쳐 와도, 나의 피난처 예수 의지해요

나는 영원히 주님 사랑해요 나는 영원히 주님 사랑해요

세상 어떤 것도 나의 사랑 끊을 수 없네 나는 영원히 주님 사랑해요

 

아바 아버지 나를 사랑하시는 나의 모든 것 주께 드려요

아바 아버지 내가 여기 있으니 주님 영광 위하여 써주세요

주님 교회 위하여 써주세요 주님 나라 위하여 써주세요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