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ship Story

광야의 시험을 이기셨다(눅4:1-13)

by James Cha

2025년 2월 16일(주일) / 매일성경 / 누가복음 4장 1-13절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눅4:1-2a)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1-13)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신 후 예수님은 성령의 충만함으로 광야로 나아가셨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예수님은 광야에서 40일간 마귀의 시험을 받으십니다.

마귀는 세 가지 시험으로 예수님을 곤경에 빠뜨리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귀의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십니다.

아무것도 의지할 것 없는 굶주린 광야에서 예수님은 성령의 이끄심을 받고 시험을 통과해 내십니다.

 

[인 - 본문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1. 마귀의 공격(2-12)

광야에서 수 일 동안 굶으셨던 예수님에게 먼저 육체적 필요로 공격합니다.

마귀는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돌을 떡이 되게 하여 하나님의 아들만이 가질 수 있는 전능한 기적을 보여 증명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단호하게 우리의 살고 죽음이 떡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 달려있다고 답하셨습니다.

 

두번째로, 마귀는 자신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을 다스릴 권위와 영광을 주겠다고 유혹합니다.

세상의 권력의 힘을 누릴 수 있는 능력을 주겠다는 유혹이지만 예수님은 다시 한 번 단호하게 경배의 대상이 다른 어떤 권세자들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한 분이라는 것을 말씀을 통해 답하십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마귀는 예수님을 예루살렘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 내리라"고 도발합니다.

성전꼭대기에서 뛰어내리면 하나님이 천사들을 보내셔서 예수님을 받쳐주실 것이고, 그러면 뭇 사람들 앞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입증될 수 있다는 유혹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표적으로 인정받는 세상이 아닌,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입증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아셨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는 말씀으로 마귀를 물리치십니다.

 

마귀는 이같이 육체의 필요, 권세와 능력, 인정에 대한 욕구를 공격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한결같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십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속에는 여전히 이같은 마귀의 속삭임이 있습니다.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유혹, 세상의 높은 지위로 갈 수 있다는 유혹, 우리의 삶을 비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하는 부정적 생각을 주입합니다.

예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것은 하나닝믜 말씀이었습니다.

이는 곧 성령의 충만함, 성령의 이끄심을 받으신 것입니다.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통치하시고 붙드시길 기도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굳건히 붙들고 모든 순간속에서 말씀이 능력이 되는 삶을 경험하는 인생되길 원합니다.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