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ship Story

하나님의 사랑의 극치(요3:16-21)

by James Cha

2022년 1월 9일(주일) / 매일성경 / 요한복음 3장 16-21절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아들을 통하여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것이다."(요3:16-17, 표준새번역)

"심판을 받았다고 하는 것은, 빛이 세상에 들어왔지만, 사람들이 자기들의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좋아하였다는 것을 뜻한다"(요3:19, 표준새번역)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

1.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16)

민수기의 놋뱀사건을 떠올리게 하신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선포합니다.

복음의 절정, 복음의 진수라고 말하는 요한복음 3장 16절의 말씀에는 하나님 아버지의 엄청난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시되 자신의 아들을 아낌없이 내어주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보다 더 큰 사랑이 어디 있겠으며, 이 보다 더 고귀한 사랑이 어디 있을까요?    

 

2.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16-17)

하나님의 계획은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지심으로 구원하실 계획이셨습니다. 

어느 누가 이러한 계획을 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은 한 가지 였습니다. 

죄 가운데 빠진 그의 백성들을 다시 구원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 댓가를 치르면서까지 우리를 사랑하시고, 구원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입니다.

예수 그리스를 믿는 모든 이들마다, 한 사람도 예외없이 믿는 이들 모두가 구원의 은혜를 얻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입니다. 

 

3. 빛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19-21)

죄와 어두움으로 가득한 이 땅에 한 줄기 빛으로 예수님은 오셨습니다.

빛은 어두움을 뚫어냅니다. 빛은 어두움을 물러가게 합니다. 

어두움의 영역에서는 분별을 잃어버리기 쉽지만, 빛은 분별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빛으로 오신 이유는 어두움 가운데 있는 이들을 드러내어 빛으로 인도하기 위함이셨습니다.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빛 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이들(19-20)

빛 보다 어둠을 더 사랑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복음을 알지 못하는 세상의 사람들은 어둠을 택합니다. 왜냐하면 어둠은 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세상의 가치와 즐거움에 빠져 있는 이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거부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빛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됨의 축복, 구원의 기쁨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어둠의 자녀들이 빛으로 나올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입니다.

 

2. 진리를 행하는 사람들(21)

어둠을 사랑하는 이들과는 정반대로 그 가운데 빛을 따르는 이들, 진리를 행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빛으로 나오는 이들은 복음안에 서 있는 이들입니다.

어둠의 결과는 죽음(사망)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롬6:23)

그러나 빛으로 나오는 이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요1:12)

 

[나 - 나의 삶의 적용]

우리를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의 극치를 느낍니다.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신 하나님, 여전히 지금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길을 열어놓으시고, 그 이름을 믿는 모든 자들을 구원하시는 놀라우신 하나님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