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ship Story

예수 앞에 나아오라!(요6:30-40)

by James Cha

2022년 1월 20일(목) / 매일성경 / 요한복음 6장 30-40절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생명의 빵이다. 내게로 오는 사람은 결코 주리지 않을 것이요 나를 믿는 사람은 다시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요6:35. 표준새번역)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내게 주신 사람을 내가 한 사람도 잃어버리지 않고 마지막 날에 모두 살리는 일이다. 또한 아들을 보고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영생을 얻게 하시는 것이 내 아버지의 뜻이다. 나는 마지막 날에 그들을 살릴 것이다."(요6:39-40, 표준새번역)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

1.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34)

사람들이 예수님에게 찾아와 표징을 구하고,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물었습니다.

사실은 예수님이 이렇게 행하시는 능력의 근원이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를 더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에게 직접 자신을 소개하십니다.

"나는 생명의 떡이다.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않는다.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다."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놀라운 은혜입니다.

 

2.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순종하시는 예수님(38)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보냄을 받은 육신의 옷을 입은 하나님이십니다.

진리를 갈망하고,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간구하는 자들은 예수님께로 나아올 것입니다. 

예수님은 철저히 이 땅에서 하나님 아버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오셨습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내게 주신 사람을 한 사람도 잃어버리지 않고, 마지막 날에 모두 살리는 일입니다."

다시말해, 구원받을 백성들을 잃어버리지 않고, 모두 구원하는 일인 것입니다.

예수님 자신의 의지와 생각으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철저히 순종하여 그분 자체가 구원의 통로가 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순종의 결정체가 바로 십자가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우리에게 더 없이 확실한 표징을 보이셨습니다. 그리고 구원의 길을 열어 놓으셨습니다.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표적을 구하는 무리들(30-31)

사람들은 예수님이 어디에서 왔으며, 어떤 능력으로 이 일을 행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는 옛 선조 이스라엘의 역사를 떠올리게 합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를 광야에서 먹었던 옛 조상들의 역사를 빗대어 표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의 의도를 금방 알아차리셨습니다. 

이들은 마치 옛 조상들이 경험했던 모세의 때 만나를 경험했던 것처럼, 지금 이 시대에 예수님께서 어떤 표적을 보여주실 수 있는지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들의 영적인 무지함을 바로잡아 주셨습니다. 그러한 만나의 사건이 모세로 인함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다시 깨우쳐주시고,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보냄받은 영원한 양식이 되심을 드러내시고 있습니다.

 

2. 예수님을 보고도 믿지 않는 자(36)

사람들은 예수님을 눈앞에 보면서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36절에 예수님은 직설적으로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예수님의 답답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예수님을 기다렸던 이들이 자신들의 눈 앞에 예수님이 있음에도 알아보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예수님은 그 자리에서 돌아서실 수 있었습니다. 이해하지 못하고 믿지 못하는 이들을 외면하고 자리를 피하실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다시 사람들의 언어로 무리들의 눈높이로 설명하십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3. 예수님 앞에 나아오는 자(37)

그중에서도 분명히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단하는 자가 있었을 것입니다.

"주님! 제게 그러한 생명이 필요합니다. 제가 주님을 믿습니다. 이 땅위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 원합니다."라고 고백하는 이들이 분명히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말씀하셨습니다.

그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됩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영원한 생명의 길을 예비해 놓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그분을 믿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우리의 눈앞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믿음으로 고백합시다.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