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d Notebook

멈추지 않는 복음 행전(행4:1-12)

by James Cha

2024년 5월 7일(화) / 매일성경 / 사도행전 4장 1-12절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행4:12)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구원의 이름 예수님(8-12)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느냐?"는 장로들과 서기관들의 심문했습니다.

이 질문은 만약 그들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기적을 행하였다"라고 하면 제사장의 신분도 아닌 이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었다는 죄목을 씌울 수 있는 것이며, 만일 하나님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행하였다고 하면 귀신들렸다고 정죄할 수 있는 함정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이 질문에 자신있게 답합니다.

"이 병자에게 행한 착한 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한 것인데, 너희가 죽이고 하나님께서 부활시키신 예수님은 버린 돌로서 머릿돌이 되신 구약성경에 예언된 바로 그 메시야 하나님이시다"라는 것입니다.

도리어 베드로는 하나님께서 주신 유일한 구원의 이름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그들의 불신앙에 대해 책망하고 있습니다.

 

[인 - 본문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1. 기득권을 지키려 하는 무리들(1-4)

성전 미문에 태어날 때부머 걷지 못하던 자를 사도 베드로와 요한이 일으켰다는 소식들을 들은 사두개인들과 레위인들과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의 행보를 몹시 불편하게 여겼습니다.

정치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 몰았던 이들은 사도들이 증거하고 있는 부활의 권능을 옥에 가둬둬서라도 철저히 감추고 싶어했지만 감추어지지 않았습니다. 

말씀을 들은 자 중에 믿는 사람들의 남자의 수만 오천명이 넘었습니다.

 

2. 성령충만한 베드로(8)

베드로는 담대하게 부활하신 능력의 이름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

베드로의 변론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약속을 떠올리게 합니다.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 때에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마10:19-20)

이 말씀처럼 베드로의 입술에 성령께서 할 말을 가르쳐주셔서 담대하게 베드로는 복음을 선포합니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서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12)

 

[나 - 나의 삶의 적용]

복음에는 놀라운 능력이 나타납니다.

사두개인과 레위인을 비롯한 종교지도자들은 사도들을 가두고 복음 전함을 물리적으로 멈추게 하고 싶었지만, 복음의 능력은 제한되거나 멈춰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복음은 더 분명히 선포되고 나타납니다. 감추려 하면 할 수록 더 명확해진 것입니다.

얼마 전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이나 부인했던 베드로가 이제 담대하게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원의 길이라는 사실을 선포할 수 있었던 것은 성령의 능력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구원의 비밀을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복음을 전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사탄의 세력이 있지만, 복음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성령께서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게 지혜를 주시고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