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d Notebook

그것을 보면 살리라(민21:1-20)

by James Cha

2023년 5월 1일(월) / 매일성경 / 민수기 21장 1-20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다마 그것을 보면 살리라(민21:8)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승리를 허락하신 하나님(2-3)

가나안 사람 곧 아랏의 왕은 이스라엘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이스라엘을 쳐서 일부를 사로잡아 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론이 죽은 호르산에서 잠시 남쪽으로 내려왔다가 다시 호르산으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이 때 아랏의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앞에 서원하며 간구합니다.

아랏 성음을 완전히 멸한다는 것은 그 성읍 전체를 여호와께 바침으로써 승리의 결과를 온전히 돌리겠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이들의 소원을 들으시고, 가나안 사람을 넘겨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지역의 이름을 '호르마(파괴 혹은 파멸)'라고 붙였습니다. 

호르마라는 곳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과거 가나안 정탐 이후 불순종으로 인해 40년 광야 생활의 벌을 받은 후 가나안 땅으로 무리하게 들어가려다가 패배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실패의 자리, 실수의 자리를 하나님은 다시 승리하게 하심으로 회개를 통해 실패를 승리로 회복케 하십니다.

 

2. 구원의 하나님(4-6,8-9)

호르마의 승리를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마주한 현실의 광야 생활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했습니다. 이들의 원망의 이유는 앞선 세대의 원망의 말과 똑같았습니다. 고질적인 원망이 또 고개를 들었습니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먹을 양식도 없고 물도 없으며 음식물이 있다고 해도 이제는 먹기 싫어하는 만나 뿐이라는데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불평에 진노하시고 즉각적으로 심판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불뱀을 백성중에 보내어 원망하는 백성들을 징계하셨습니다. 뱀에 물린 자는 모두 죽어갔습니다.

이스라엘은 죄악을 범했음을 인정하고, 모세의 중보기도를 통해 하나님은 모세에게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고 명하십니다.

모세는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고 놋뱀을 보는 자는 모두 살게 됩니다.

 

모세의 놋뱀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장대에 메달린 놋뱀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누구든지 놋뱀을 보는 자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는 자마다 죄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징계하심에도 그들을 지극히 사랑하셔서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인간 - 본문속에서 나타난 인간]

1. 모압으로 행진을 한 이스라엘(10-20)

불뱀사건이 있은 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 강 동편으로 북진하여 올라갔습니다.

오봇을 떠나 이예아바림, 세렛 골짜기, 아르논 강 건너편, 브엘, 맛다나, 나할리엘, 바못을 지나 가나안이 보이는 모압 땅 비스가 산에 이르게 됩니다. 

불평과 원망으로 가득했던 이스라엘은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한 여정속에 브엘에 이르러서는 백성에게 물을 주리라 약속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찬양과 경배를 올려드리게 됩니다.

모압 땅은 가나안을 목전에 둔 땅이었습니다. 저 멀리 가나안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불평과 원망으로 불순종의 죄를 범하지 않고, 하나님이 약속을 붙들며 나아가는 이스라엘의 모습을 그려봅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하나님께서 주신 승리의 은혜를 금새 잊어버리고, 또 불평하며 원망하는 이스라엘의 모습이 마치 우리의 모습과 닮아 있습니다.

매일매일 꿀섞은 과자같은 만나의 은혜와 기적을 경험하면서도 이제는 하찮은 음식으로 여기는 모습말입니다.

은혜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순간, 더 이상 그것은 은혜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런 이스라엘, 그런 우리의 삶이 하나님앞에 심판받을 수 밖에 없는 존재임을 겸허히 고백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묵상하며 그 하나님이 나 또한 결코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님! 나의 불평과 원망의 마음을 꺾고, 순종과 겸손의 마음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모세가 든 놋뱀사건을 상징하여 만든 조형물 / Mt. Nebo, Jordan.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