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d Notebook

부활의 첫 열매되신 예수 그리스도(막16:1-20)

by James Cha

2024년 3월 31일(주일) / 매일성경 / 마가복음 16장 1-20절

 

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막16:11)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

 

[하나님 - 본문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

1. 부활하신 예수님(5-7)

여인들이 무덤에 도착했을 때 엄청난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무덤의 돌이 옮겨져 있었던 것입니다.

누가 돌을 옮겼는지는 모르지만 그 돌을 옮기기 위해서는 적어도 여러 명의 장정이 힘을 합쳐야 가능한 일인데 기적같은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무덤은 비어있었고, 그곳에는 한 흰옷입은 청년 곧 천사가 이들을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천사는 놀라지 말라고 말하면서 두려움에 싸인 여인들을 진정시킵니다.

그리고 그들이 찾던 분, 바로 그가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증언해줍니다. 천사의 증언은 예수님의 육체의 부활을 증명해줍니다.

천사들은 여인들에게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전하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향해, 특히 예수님을 세번이나 부인한 베드로를 향해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신대로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그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십니다.

 

2.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9-14)

천사로부터 예수님의 부활의 소식을 들었지만, 여인들은 놀라 떨며 도망했고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을 지경이 되었습니다.

한편 막달라 마리아는 베드로와 요한을 데리고 다시 한 번 빈 무덤을 찾았고, 끝내 주님의 시체를 보지 못한 것에 슬퍼하며 자리를 뜨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일곱 귀신을 쫓아내주신 여인임을 마가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변함없이 예수님을 따르던 이유를 충분히 상상하게 합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처음 만난 사람이었습니다.

마리아는 베드로와 요한에게 부활의 소식을 알렸지만 다른 제자들은 듣고도 믿지 않았습니다.

이후 엠마오로 향하여 가던 두 제자들에게도 나타나셨는데, 그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사실을 전해주었을 때 마리아와 여인들이 전해준 소식을 믿지 않았던 것처럼 남은 제자들 역시 믿지 않았습니다.

결국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믿음 없음과 마음의 완악함을 꾸짖으셨습니다.

 

3. 예수님의 지상명령, 승천하신 예수님(15-20)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은 친히 부활의 열매가 되신 것처럼 제자들 또한 부활의 증인이 되기를 바라셨습니다.

일전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었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구원과 정죄의 갈림길이 되게 하셨습니다.

사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연약하고 실패한 자들이었습니다. 하지만 부활하신 주님이 그들에게 이전보다 더 위대한 사명을 맡기신 것은 친히 그들과 함께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 - 본문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1. 무덤을 찾아온 여인들(1-4)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시고, 안식일이 지나자마자 이른 새벽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예수님의 시체에 향품을 바르기 위해 예수님의 무덤으로 발걸음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무덤의 돌 문을 어떻게 옮길지에 대한 아무런 대책이 없었습니다.

마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무덤을 파수꾼이 지키고 있었고 무덤은 매우 큰 돌로 인봉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믿지 않은 제자들(9-14)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과 함께 하던 사람들에게 가서 이 기쁜 부활의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엠마오로 내려가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두 제자의 간증 역시 믿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제자들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전부터 수차례 부활의 예언에 대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십자가에서 죽은 사람이 부활했다는 사실을 도저히 믿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나 - 나의 삶의 적용]

예수님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하심이 우리의 믿음의 뷴명한 근거가 됩니다.

예수님의 약속을 잊고 있던 제자들, 부활의 증언에도 믿지 않았던 제자들

그런 제자들에게 찾아오셔서 부활의 증인으로 다시 일으켜 세우셨습니다.

온 천하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이 땅의 사명입니다.

 

 

블로그의 정보

Worship Story

James Cha

활동하기